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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 관련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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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날짜
2007-02-09 16:21:05
다운힐 (down hill)

내리막길을 자전거로 내려가는 것을 일컫는다. 산악자전거의 경우 다운힐 시합에서 50km/h ~ 100km/h까지 속도를 내는 것이 일반적이고, 속도를 높이기 위해 눈 위에서 열리는 다운힐 경기도 있다. 이 경우 200km/h까지도 속도가 난다.

듀알 서스펜션 (dual suspension)

앞 바퀴와 뒷 바퀴에 모두 서스펜션을 가진 자전거를 일컫는다. 또는 풀 서스펜션(full suspension), 소프트 테일(soft tail)이라고도 한다.

듀알 슬라롬 (dual slalom)

산악자전거 시합의 한 종류로 관문과 장애물을 통과하는 시합이다. 스키 시합에서 보듯이 관문을 만들어 놓고 좌우로 통과하며, 가끔 점프대와 같은 장애물을 만나게 된다. 모든 관문과 장애물을 통과하여야 하며, 두명이 보통 한 조로 출발한다. 그 중에 빨리 들어온 사람이 계속 상위권으로 진출하여 마지막에 결승을 하는 방식을 취한다.

라이저 바 (riser bar)

핸들바의 한 종류이다. 일반적인 직선(사실은 약 3도 정도의 각이 있다.) 형태의 핸들바가 아니라 바의 양쪽이 위로 휘어진 것을 말한다.

림 (rim)

바퀴의 형태를 유지시키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둥그런 모양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브레이크 패드와의 마찰 면적이 있어 브레이크 성능에 큰 역할을 한다.

브레이크 패드 (brake pad)

브레이크를 잡았을 경우, 림과 마찰을 일으키는 부분. 오랜 기간 사용하면 마모되어 교체하여야 한다.

쌕 (sag)

탑승자가 자전거에 올라타고 아무런 힘이 가해지지 않았을 경우 서스펜션이 움직이는 거리를 말한다. 이것은 보통 %의 단위를 사용하는데, 예를 들면 전체 트래블 중에 20%, 25%, 30% 등으로 표시를 한다. 


서스펜션 (suspension)

산악자전거의 주행시 충격을 흡수하는 장비로 보통 2가지로 나눈다. 하나는 포크(fork)이고, 다른 하나는 샥(shock)인데, 포크는 앞바퀴에 사용되고, 샥은 뒷바퀴에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스포크 (spoke)

바퀴의 살을 이야기 한다. 허브와 림을 이어주어 바퀴의 모양이 고정되도록 하는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스테인레스를 사용한다. 최근에는 티타늄을 이용한 것도 나오고 있지만 비교적 가격이 비싸다. 산악자전거의 바퀴 하나는 32개의 스포크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보통이다.

스프라켓 (sprocket)

뒷 바퀴의 톱니 모양의 기어를 말한다. 산악자전거에는 톱니의 갯수가 다른 7개에서 9개의 스프라켓 판을 이용해 뒷 기어 변속시스템에 사용한다.

싱글트렉 (single track)

산 속에 있는 비포장도로로 자전거 한 대 정도가 지날 수 있는 좁은 길. 일반적으로 등산로인 경우가 많다. 산악자전거의 상급자가 될 수록 난이도가 있는 싱글트렉을 좋아한다.

윌리 (wheelie)

앞 바퀴를 공중에 든 체로 자전거를 나아가게 하는 기술이다. 중심력과 체중 이동을 잘 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

체인링 (chainring)

크랭크에 연결되어 있는 톱니 기어를 말한다. 체인을 이용해 뒷 바퀴의 톱니인 스프라켓에 힘을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톱니의 갯수가 다른 3개의 체인링을 하나의 세트로 앞 기어 변속 시스템에 사용한다.

크랭크셋 (체인링과 크랭크)

케이블 (cable) 브레이크 레버와 브레이크, 기어 변속 레버와 변속기를 이어주는 금속으로 만든 줄이다. 여러가닥의 철사를 꼬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강도가 강하고, 늘어나지 않는다.

케이블 아웃터 (cable outer)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파이프를 말한다. 내부는 금속으로 이루어져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으며, 케이블의 텐션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케이블 엔드 (cable end)

케이블은 여러 개의 철사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끝 부분에서 풀릴 수가 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케이블 엔드를 끼워 케이블이 풀리지 않게 한다.


크랭크 (crank)

페달의 힘을 체인링으로 연결시키는 부분이다. 보통 170mm, 175mm의 길이를 사용하고 있다.

크랭크셋 (체인링과 크랭크)

크로스컨트리 (cross country)

산악자전거 시합의 일종으로 언덕, 내리막길, 평지 등 모든 조건이 고루 갖추어진 코스를 일정거리 주행하는 시합이다. 흔히 산악자전거 경기는 이것을 말한다.

타이어 레버 (tire levers)

보통 세개가 하나의 세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타이어를 바퀴에서 뺄 경우 사용한다.

트래블 (travel)

산악자전거에서 트래블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서스펜션이 움직이는 거리를 나타낸다. 서스펜션 트래블과 바퀴 트래블이 있는데, 앞바퀴의 경우는 두가지가 거의 동일하고, 뒷 바퀴의 경우는 구조적인 특성에 따라 바퀴 트래블이 서스펜션 트래블보다 2배에서 3배이상까지 클 수 있다. 그래서 3.5:1, 3:1 등의 비율을 사용하여 표시하기도 한다.

패치 키트 (patch kit)

자전거의 펑크 수리를 위한 도구를 모아 놓은 키트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튜브의 구멍난 곳에 붙이는 패치와 접착제, 사포가 그 안에 들어 있고, 좀 큰 것은 타이어 레버도 그 안에 들어 있는 경우도 있다.

프레임 (frame)

자전거의 몸체, 즉 바퀴, 핸들, 안장, 기어 등을 제외한 부분을 말한다.

프리로드 (preload)

서스펜션의 압축과 팽창 강도를 조절하는 용어 중에 하나이다. 쌕(sag)과도 관련된 문제인데, 서스펜션에 탑승자의 몸무게 이외에 다른 힘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서스펜션에 가해지는 힘을 나타낸다.

허브 (hub)

자전거의 바퀴가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베어링이 들어 있는 곳이다. 앞 바퀴와 뒷 바퀴는 서로 모양이 틀린데, 뒷 바퀴 허브는 스프라켓을 장착할 수 있는 곳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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