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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트레이너및 선수 운동법-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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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날짜
2007-02-21 01:35:15

③싸이클 경기력 향상을 위한 "파워" 기능 사용하기

트레이닝 분석과 컨트롤의 의미

20세기 초기부터 스포츠계에는 인체의 능력에 대한 지식보급과 과학적연구가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한편으로 새로운 기술이 발달하게 되었고 일상생활을 간편하게 해 주는 더 정교하고 작은 기구들이 제공되기 시작했다. 스포츠계 에서는 새로운 기술발달을 도입한 사람에 의해 최고의 경기력이 달성되었다.

1903년에 첫 Tour de France 경기가 실시되었다. 이 경기의 우승자는 Maurice Garin이였으며 그의 평균 스피드는 25km/h였다. 오늘날 평균 스피드는 40km/h이다. 옛날에는 스피드가 선수의 경기력을 평가하는 유일한 것이였다. 특히 싸이클 경우는 다른 조건들이 경기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스피드가 유일한 평가척도였다.

1936년에 율동계(카덴스, Cadence)가 싸이클선수들의 트레이닝 또는 경기를 평가하기 위한 요소로 소개되었다. 그러나 심박측정기가 소개되면서 심박수를 통한 선수들의 개별적인 관찰이 가능하게 되었다.

심박측정기는 80년대 중반에 소개되었다. 운동강도가 증가하면서 심박수도 같이 증가하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일단 다른 역치들이 결정되면 다양한 운동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심박측정기는 스포츠계에 있어 혁신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POLAR가 파워아웃풋 센서를 개발함에 따라 다른 요소를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파워가 더 이상 유일한 측정요소가 아니다.

파워란?
역학적 파워(단위: watt) = 패달에 가해진 힘 (force, 단위: newton)이고 이는 패달링 속도(미터/초)에 의해서 측정된 것이다.

파워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우선 트레이닝시 사용될 다양한 수준의 파워를 알아야한다. 이들 파워 영역은 자신이 발휘할 수 있는 최대파워에 기초한다. 또한 이들 파워영역은 목표심박수와도 연관이 있다. 다양강도 수준은 3가지 영역과 파워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V2: 가장 낮은 영역으로 파워아웃풋은 낮으며 자신의 최대능력의 60% 정도에 해당된다.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고 음식을 먹는한 쉽게 이 수준을 유지하면서 자전거를 탈 수 있다.

V3: 중간영역으로 자신의 최대능력의 75% 정도에 해당된다. 이 강도는 싸이클링시 약간 땀이 나고 근육의 긴장감을 느끼기 직전임을 알 수 있다.

V4: 가장 높은 영역으로 자신의 최대능력의 90%에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언덕길을 오랫동안 싸이클링 할 때에 해당되는 영역이다. 이 강도를 유지하면서 오랫동안 싸이클링 하는 것은 어렵고 땀을 많이 흘릴 것이다.

파워존: V4 이후는 파워존이라 부르며 이는 자신의 최대능력의 90% 이상에 해당된다. 이 영역은 단거리경기를 할 때에 해당된다. 매우 강렬하고 짧은 시간 동안에 힘을 발휘한다. 운동강도가 매우 높으므로 이 영역에서 오랫동안 머물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파워(Power)와 심박수(Heart Rate)은 어떻게 틀린가?
운동강도가 증가하면서 파워와 심박수는 함께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파워는 심박수 보다 운동강도가 증가하면서 더 급격하게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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