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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라켓의 청소와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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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날짜
2007-02-28 00:53:59

스프라켓의 청소와 교환

스프라켓에 이물질이 끼어 있으면 변속이 원활하지 못하므로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산악주행후에는 매일 체인과 소프라켓 ,크랭크청소를 해준다)

스프라켓은 허브의 프리바디에 장착되며, 진동에 의해서 풀리는 경우가 생긴다.

주행 중 변속기를 작동하지 않았는데도 기어 변속이 일어나면 스프라켓이 풀려 있는지 체크해 잘 조여 준다.

새로 체인으로 교체했는데도 체인이(튀는현상) 기어에제대로 걸리지 않으면 스프라켓의 기어가 심하게 마모된 것이다.

이때는 스프라켓도 새것으로 교체한다

(체인교환시 제일좋은 빙법은 소프라켓과 같이교환하는것이 좋다)

 

 

필요한 공구 및 용품

 

1. 청소용 브러시
2. 프리휠 리무버(Freewheel remover)
3. 스프라켓 홀더(procket holder)
4. 디그리서(Degreaser)

 

스프라켓의 청소

스프라켓은 주행을 하고 나서 항상 청소를 해주어야 원활한 변속이 가능하다. 청소 후 스프라켓에는 오일을 주입하지 않는다. 오일을 주입하면 주행 중에 흙, 먼지 같은 이물질이 끼어 상당히 지저분해진다. 체인에 적당히 오일을 주입하면, 이 오일이 스프라켓과의 마찰을 줄여 준다.

 

        

 

1. 스프라켓에 디그리스를 뿌려준다.
2. 청소용 솔로 스프라켓 사이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3. 헝겊을 얇게 접어 스프라켓 사이에 끼워 헝겊을 앞뒤로 당기면서 스프라켓 안쪽을 깨끗이 닦는다.

 


스프라켓의 분리

스프라켓을 프리허브에서 분리하려면 프리휠 리무버를 사용해야 한다.

프리휠 리무버만 스프라켓에 끼워서 돌리면 프리허브가 같은 방향으로 돌아가 스프라켓을 분리할 수 없다.

스프라켓 홀더를 이용해 스프라켓을 잡고, 프리휠 리무버로 돌려서 분리시킨다.

 

                  

 

1. 스프라켓에 스프라켓 홀더를 감아 준다. 스프라켓 홀더에는 두 개의 체인이 장착되어 있다. 짧은 쪽을 스프라켓에 댄다.

2. 긴 쪽 체인으로 스프라켓을 감는다. 사이즈가 큰 저단에 홀더를 감아야 한다.

 

 

                 

 

3.4. 프리휠 리무버를 스프리켓에 끼워 넣는다.

 

      

      

 

5.6.7. 리무버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푼다. 릭링이 풀리면서 우두둑 하는 소리가 날 것이다.

 진동에 의해 스프리켓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안쪽에 댄 울퉁불퉁한 판에서 나는 소리이므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소프라켓을 풀때는 반드시 휠셋을 수직으로 세워서 작업해야 합니다)

 


스프라켓의 장착

새 스프라켓을 프리허브에 장착하기 전 프리허브를 깨끗이 닭고 그리스를 약간 발라 준다. 프리허브 둘레에는 턱이 돌출되어 있는데 잘 살펴보면 넓은 부분이 보일 것이다. 스프라켓 안쪽의 홈에도 넓은 곳이 있다. 프리허브의 넓은 턱과 스프라켓의 넓은 홈을 맞추어야 스프라켓이 프리허브의 안쪽으로 들어간다.

 

 

                  

 

 1.2. 프리허브에 디그리서를 뿌리고 깨끗하게 청소한다.

 

 

 

        

 

3.4 프리허브의 넓은 턱과 스프라켓의 넓은 홈을 같은 위치에 놓는다.

5. 스프라켓을 프리허브에 넣는다.

 

        

        

        

6~9. 작은 쪽 스프라켓은 3개가 따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큰 스프라켓부터 차례로 프리허브에 넣고 마지막에 조임 와셔를 넣는다.

 

                

 

                                                                   

10. 프리휠 리무버를 스프카켓에 끼워 넣는다.
11. 리무버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스프라켓을 잠가준다. 분리할 때와 마찬가지로 잠글 때도 우드둑 하는 소리가 나는데 소리가 없을 때 까지 돌려준다.

      (소프라켓을 잠글때는 반드시 휠셋을 수직으로 세워서 작업해야 합니다)

 


스프라켓 분해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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